프라하 및 베이징--(뉴스와이어)--PPF 그룹(PPF Group)이 소유한 임상 단계의 바이오 제약 회사 소티오 바이오텍(SOTIO Biotech)과 새로운 항체 치료제 발견에 주력하는 글로벌 바이오테크 회사 바이오사이토젠(Biocytogen, 홍콩증권거래소: 02315)이 연구 협력과 독점 옵션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계약에 따라 소티오는 바이오사이토젠의 독점적인 RenLite® 플랫폼으로 생성된 다수의 완전 인간 이중항체(multiple fully human bispecific antibodies)에 대한 라이선스 옵션을 부여받으며, 소티오는 이 항체를 사용해 고형 종양을 표적으로 하는 차세대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s, ADC)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는 소티오가 바이오사이토젠의 독점 ADC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옵션도 포함되어 있다. 바이오사이토젠은 선불금, 개발 및 상업적 마일스톤 성과급, 제품별 순 매출액에 대한 로열티를 받을 자격이 생긴다.
소티오의 최고과학책임자인 마틴 스티그마이어 박사(Martin Steegmaier, Ph.D.)는 “소티오의 강력한 ADC 플랫폼에는 여러 기술이 결합되어 있어서 특정 암 유형의 요구 사항에 맞게 치료제를 맞춤화할 수 있다. 특히 정밀 타겟팅을 개선하고 종양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한 ADC 접근 방식의 맥락에서 이중 특이성 타겟팅을 활용하는 것이 특히 매력적이다. 바이오사이토젠과의 이번 계약은 시나픽스(Synaffix), 리가켐(LigaChem), NBE-테라퓨틱스(NBE-Therapeutics)와의 기존 협력을 보완하여, 소티오가 바이오사이토젠의 최첨단 생체 내(in vivo) 발견 플랫폼에서 완전한 인간 항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중 특이성 프로그램의 첫 번째 표적이 이미 선별되어 있으므로 우리는 ADC 파이프라인과 고형암 환자를 위한 치료 가능성을 확장하기에 좋은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계약 조건에 따라 바이오사이토젠은 최대 3억2550만달러에 달하는 선불금 및 마일스톤 달성 성과급, 순매출에 대한 낮은 한 자릿수 로열티를 받을 자격을 얻었다. 소티오와 바이오사이토젠은 이중항체 프로그램의 연구 단계에서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며, 소티오는 ADC 제품의 비임상 및 임상 개발, 제조, 상용화를 책임지게 된다.
바이오사이토젠의 사장 겸 최고경영자인 선위에레이(Yuelei Shen) 박사는 “항체 발견을 위한 바이오사이토젠의 최첨단 도구를 배포해 소티오의 흥미로운 ADC 개발 계획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의 독보적 RenMice® 플랫폼을 사용하면 높은 친화력, 낮은 면역원성, 유리한 개발 가능성을 갖춘 완전 인간 항체를 발견할 수 있다. 암 치료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소티오와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티오 소개
소티오 바이오테크(SOTIO Biotech)는 설득력 있는 과학을 환자가 받는 혜택으로 전환하여 표적 암 치료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소티오 파이프라인에는 차세대 클라우딘-18.2 표적 항체-약물 접합체(Claudin-18.2-targeted antibody-drug conjugate) SOT102, GPC3 발현 종양을 표적으로 하는 대사 강화 CAR-T 세포 치료제 BOXR1030, 차세대 PD-1 표적 면역 사이토킨(immunocytokine) SOT201 등 세 가지 임상 단계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소티오는 PPF 그룹의 일원이다. SOTIO는 일부 국가에서 SOTIO Biotech a.s.의 등록 상표이다. 웹사이트: www.sotio.com.
바이오사이토젠 소개
바이오사이토젠(홍콩증권거래소: 02315)은 혁신적인 기술로 항체 기반 신약의 연구 개발을 추진하는 글로벌 바이오테크 기업이다. 유전자 편집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된 바이오사이토젠은 완전 인간 단일클론/이중/다중항체 발견, 이중항체-약물 접합체 발견, 나노바디 발견 및 TCR 모방 항체 발견을 위해 유전적으로 조작된 독점 RenMice®(RenMab™/RenLite®/RenNano®/RenTCR-mimic™)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서브 브랜드인 RenBiologics™를 설립하여 약 1000개의 표적에 대한 40만여 개의 완전 인간 항체 서열의 기성품 라이브러리(off-the-shelf library)를 구축하는 전 세계적 협력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탐색하고 있다.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103건의 치료용 항체 및 다수의 임상 자산 공동 개발/아웃 라이선싱/이전 계약과 47건의 표적 지정 RenMice® 라이선싱 프로젝트가 체결되었으며, 여기에는 여러 다국적 제약사(MNC)와의 파트너십도 포함된다. 바이오사이토젠은 전임상 연구를 위한 약물 표적 녹인(knock-in) 인간화 모델 생성을 개척했으며, 현재 전 세계 고객에게 전임상 약리학 및 유전자 편집 서비스와 함께 회사의 하위 브랜드인 BioMice®로 수천 가지 기성품 동물 및 세포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바이오사이토젠은 중국(장쑤성 하이먼시, 상하이시), 미국(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독일(하이델베르크)에 지사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en.biocytogen.com.c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