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코리아,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K-FBS)’ 론칭… 셀러들 풀필먼트 접근성 확대
서울--(뉴스와이어)--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지사장 권윤아, Shopee)가 국내 물류센터에 셀러들의 상품을 위탁받아 일괄 물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Korea Fulfilled by Shopee, 이하 K-FBS)’를 론칭한다고 16일 밝혔다.
K-FBS는 쇼피가 셀러들에게 위탁받은 상품을 국내 물류센터에 보관해 재고 관리부터 포장, 출고 및 현지 배송까지 전담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다. 쇼피코리아는 풀필먼트에 대한 셀러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창고에 재고를 보관하는 기존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ed by Shopee, 이하 FBS)’에 이어 K-FBS를 선보였다.
신규 서비스는 주문 발생 시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국내 물류센터에서 24시간 이내로 상품 포장 및 출고를 완료하며 주문 생성부터 현지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해외 고객에게 더 빠르게 제품을 배송한다. 현재 상하차비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타사 풀필먼트 대비 최대 37% 물류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풀필먼트 센터 전용 감시 카메라 설치를 포함한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 재고의 분실 위험도 줄였다. 쇼피코리아는 신규 서비스 론칭을 위해 약 661㎡(약 200평)의 풀필먼트 전용 공간을 추가로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FBS와 달리 국내 창고를 이용하기 때문에 풀필먼트를 처음 접한 셀러들도 비교적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주문 발생 전 미리 현지에 재고를 보내놓는 방식이 아니기에 재고 처리에 대한 부담도 적다. FBS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마켓 셀러만 이용할 수 있지만 K-FBS는 쇼피를 통해 진출 가능한 8개 마켓 셀러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는 현지에 미리 재고를 보내 놓긴 부담스럽지만, 쇼피의 일반 물류 서비스 대비 조금 더 빠르고 저렴한 배송을 원하는 셀러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보인 시스템”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셀러들에게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쇼피코리아 소개
2015년 싱가포르에 설립된 쇼피는 총 6억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시아와 대만의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지역별 사용자 특성에 최적화된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통해 단기간에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동남아 5개 마켓과 대만, 브라질, 멕시코 총 8개 마켓에서 쉽고, 안전하고, 즐거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쇼피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남아 최대 규모의 인터넷 기업 시 그룹(Sea Group)의 자회사이다. 시 그룹은 2009년 창립 이래 급속 성장해 2017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쇼피코리아는 한국의 판매자들이 동남아 및 대만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마켓 오픈, 판매자 교육, 담당 매니저 배정, 통합 물류 서비스, 현지 마케팅 및 번역/CS 등 전반적인 수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