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미국 식음료 박람회에서 K소스의 가치와 우수성 알려
서울--(뉴스와이어)--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20~23일(현지 시각)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 ‘NRA 쇼’(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Show)에 참가해 우리맛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높아진 K푸드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NRA 쇼는 미국레스토랑협회(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가 주관하는 식음료 박람회다. 매년 2000여 개의 글로벌 식음료 제품, 서비스, 장비 등 브랜드 및 관계자가 참여해 전 세계 식품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행사로 꼽히기도 한다. 올해는 미국레스토랑협회가 NRA 쇼를 앞두고 발표한 미국 식음료 어워즈(Food and Beverage Awards) ‘올해의 혁신 제품’에 샘표 유기농 고추장과 완두 간장이 선정돼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의 혁신 제품’은 미국 현지 푸드서비스 전문가들이 맛과 독창성, 시장성 등을 까다롭게 평가해 선정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샘표는 2020년에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로 올해의 혁신 제품상을 처음 받았으며, 올해는 유기농 고추장과 완두 간장이 동시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샘표와 더불어 비욘드미트, 임파서블푸드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도 올해의 혁신 제품에 이름을 올렸다.
샘표는 나흘간 수만 명의 현지 소비자와 식품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고추장과 완두 간장, 요리에센스 연두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유기농 고추장과 완두 간장은 알러지 걱정 없이 한국 고유의 맛을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극찬받기도 했다. 유기농 고추장은 설탕이나 과당을 일절 첨가하지 않고 한국의 맛있는 매운맛을 구현했으며, 완두 간장은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해외 소비자들이 간장의 풍미를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도록 완두콩에 샘표의 독보적인 발효 기술을 적용했다. 유기농 고추장과 완두 간장은 우리 장맛을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철저한 소비자 조사와 현지 식문화 연구를 통해 선보인, 글루텐 프리(Gluten free), 비건(Vegan), 논지엠오(Non-GMO, 비유전자변형) 제품이다.
현장에서 요리에센스 연두를 알아보는 이들도 많았다. 연두는 콩을 발효해 만든 순식물성 제품임에도 색과 향이 진하지 않고, 고기를 넣은 것 같은 깊은 감칠맛을 낸다는 점이 알려지며 미국 시장에서 매년 50% 이상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시카고 대학 소속 영양사는 비건 메뉴를 운영하며 채소만으로 ‘맛있는 맛’을 내기 쉽지 않았는데, 연두가 채소에 부족한 깊은 감칠맛을 더해주는 맛 솔루션(flavor solution)이 될 수 있다고 평하기도 했다.
샘표는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클린 라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자사의 독보적 콩 발효 기술과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결합된 다양한 제품이 해외에서 혁신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라는 비전을 앞세워 K푸드와 한국 식문화의 위상을 더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