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GS25가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챗GPT’를 테마로 한 ‘편GPT’ 예능 콘텐츠를 선보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를 재밌게 재해석한 유튜브 ‘쇼츠’(Shorts) ‘편GPT-편쪽이’를 공식 론칭한다고 10일 밝혔다.
‘편GPT-편쪽이’ 숏츠 콘텐츠는 GS25의 공식 유튜브 채널 ‘2리5너라’를 통해 11일 첫 론칭되며, 매주 시리즈로 추가 콘텐츠가 공개될 예정이다.
‘편GPT-편쪽이’는 AI 캐릭터 ‘편쪽이’(이하 편쪽이)가 일상의 궁금함 또는 소소한 질문에 대해 알파 세대 특유의 말투로 재치 있게 답을 내려주는 방식의 콘텐츠다.
‘편쪽이’는 킹받지만 밉지 않은 알파 세대 캐릭터로 특히 GS25 상품, 서비스 등에 능통한 것으로 설정됐다. ‘킹받다’는 열받다에 ‘열’ 대신 ‘킹(King)’을 넣은 신조어로, 매우 화났다는 의미였으나 최근 장난스러운 느낌의 긍정적 표현으로 사용된다.
‘편쪽이’의 답변은 실제로 챗GPT에 GS25 관련 내용을 물어봤을 때 나오는 주요 정보를 각색해 활용된다. GS25는 특히 편의점 인기 상품, 차별화 서비스 등의 정보와 긴밀히 연계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재미 요소와 더불어 마케팅 효과까지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편GPT-편쪽이’ 숏츠 콘텐츠를 통해 주요 신상품 론칭 정보를 우선 제공하는 등 편의점 O4O 마케팅의 킬러 콘텐츠로 집중 육성해 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GS25는 AI와 연계된 차별화 마케팅을 업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21년부터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Rozy)와 모델 계약을 맺고 O4O 마케팅을 선보인데 이어 지난해에는 가상 인간 리아를 활용한 삼각김밥 언팩쇼케이스, NTF(대체불가능토큰) 마케팅 등을 업계 최초로 진행한 바 있다. 또 유튜브 채널에 예능형 콘텐츠를 중점 전개하는 운영 전략으로 큰 팬덤을 형성하며 업계 최초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정표 GS리테일 플랫폼마케팅부문 부문장은 “업계를 리딩하는 마케팅 트랜스포머답게 가장 먼저 챗GPT를 테마로 한 차별화된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를 선보이게 됐다”며 “유튜브 등 SNS 채널과 함께 우리동네GS 앱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O4O리테일 마케팅을 업계 선도적으로 지속 선보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