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라 로고
서울--(뉴스와이어)--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호텔 솔루션 회사 트리플라(tripla Co., Ltd.)가 한국 법인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아시아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2015년 일본에서 설립된 트리플라는 호텔 및 모든 숙박업체가 트리플라의 기술을 통해 최소 운영 인력으로 최대의 수익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현재까지 일본, 대만에서 2100곳이 넘는 호텔 및 숙박업체가 트리플라의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으며 빠른 성장세를 증명하듯 2022년 11월 일본 증권거래소 JPX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다(JPX: 5136.T).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기반으로 다양한 테크 솔루션을 제공해온 트리플라는 호텔 및 숙박업체의 DX 즉,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 크게 4가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1. triplaBOT: 시나리오 베이스가 아닌 실제 AI 챗봇 서비스로 다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및 번체 그리고 한국어) 제공을 통해 코로나를 겪으며 대두된 호텔 및 숙박업체의 고객 응대 전문 인력 부족의 문제를 해결해 한국을 방문하는 전 세계 여행자를 24시간 맞을 수 있게 한다.
2. triplaBOOK: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OTA (Online Travel Agency) 수수료 인상은 전 세계적으로 호텔 및 숙박업계에 큰 고민으로 남아 있다. triplaBOOK은 각 업체가 다이렉트 부킹을 통해 ‘OTA 수수료는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제로 20%가량의 수수료를 OTA에 지불하는 한 호텔이 triplaBOOK으로 다이렉트 예약을 받을 시 이를 3%로 최소화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구글 공식 파트너인 트리플라의 솔루션을 통해 0% 구글 프리 부킹(Google Free Booking)을 누릴 수 있도록 수익 극대화의 해법을 제시한다.
3. triplaCONNECT: 호스피털리티 산업에서 중요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는 Ultra-Personalization(초개인화)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CRM (Central Relationship Management)인 triplaCONNECT를 통해 투숙 고객 정보, 행동 패턴, 관심사를 관리 예약 및 체크인 절차를 쉽고 편리하게 만들며, 고객 선호도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인다. 이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서비스 질을 개선하고, 고객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4. triplaAGENT: 트리플라는 전 세계 최대 서치 엔진 구글과 전 세계 최대 여행 정보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의 공식 파트너다. 기존에는 각 사의 광고 영역에 대형 OTA나 글로벌 체인 호텔만 참여할 수 있는 구조였으나 트리플라의 기술을 통해 META(가격 비교) 영역에 독립 호텔 및 로컬 체인도 참여해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고 구매 의사가 높은 양질의 트래픽을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하며 이를 전환해 최대의 수익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트리플라 카즈히사 다카하시(Kazuhisa Takahashi) 최고 경영자(CEO)는 “트리플라가 한국에 진출한 것은 매우 상징적인 일이다. 한국은 여행 및 숙박업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역동적인 시장이며, 특히 인구 대비 3000만명이 넘는 아웃바운드 해외여행자가 아시아에 집중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컬처로 수많은 외국인이 찾는 주요 여행지가 되리라는 것에 주목하면서 “한국 정부가 2027년까지 외국 관광객 3000만명을 목표치로 잡고 본격적인 박차를 가한 것은 앞으로 한국 관광 및 숙박의 밝은 미래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카즈히사 CEO는 “아고다(agoda), 트립어드바이저, 투지아(Tujia), OTA 인사이트(OTA Insight)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에서 오랜 기간 근무해온 황성원(Alex Hwang) 대표를 한국 대표 및 해외 시장 사업개발담당으로 임명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자사의 입증된 기술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로 확장을 멈추지 않고 트리플라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용해 제품을 끊임없이 개선, 아시아 최고의 호텔 솔루션 회사로서 입지를 구축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 대표로 임명된 황성원 대표는 “한일 양국은 항공 및 숙박에서 매우 긴밀하게 연결돼 있으며, 여행자 숫자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며 “코로나를 겪으며 침체된 호텔 및 숙박업의 부족한 인력난, 높은 OTA 수수료, 효율적 운영에 대한 고민을 트리플라의 기술로 해결하고 침체된 호텔 및 숙박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글로벌 체인 호텔이 주로 누리던 기술의 혜택을 모든 독립 호텔, 로컬 체인, 중소형 숙박업체도 누릴 수 있도록 해 미국·유럽 시장처럼 호텔 및 숙박업체가 주도권을 갖고 운영과 마케팅을 하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이제는 트리플라의 기술로 이런 것들이 가능해질 것이며 앞으로 호텔 및 숙박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트리플라 한국 대표로 임명된 황성원 대표는 글로벌 주요 온라인 여행 및 호스피털리티 솔루션에서 15년 이상 근무해 온 베테랑이다. 아시아 최대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아고다 본사의 사업 부서에 첫 한국인으로 입사해 한국 호텔 사업 론칭을 시작으로, 전 세계 최대 여행 정보 사이트인 미국 트립어드바이저의 사업개발본부에서 한국 숙박사업 총괄을 맡았다. 이후 중국 최대 숙박 공유 사이트이자 기업 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 투이자에서 한국 지사장으로 근무했으며, 영국 기반의 전 세계 최대 호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 기업 OTA 인사이트에서 한국 총괄을 지낸 후 한국 최대 B2B 기반의 숙박 온라인 판매망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온다(ONDA)에서 CEO 직속 이사로 근무했다.
현재는 아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호텔 솔루션 회사 트리플라에서 한국 대표 및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동시에 한국 최대 호스피털리티 산업 매거진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에서 사외 이사와 HSMAI (Hospitality Sales and Marketing Association Int’l) 한국 챕터의 보드 멤버를 역임하고 있다.
트리플라 소개
2015년 설립된 트리플라(tripla Co., Ltd.)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아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호스피털리티 테크 솔루션 회사다. 호텔 및 모든 숙박업체가 자사 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최소 운영 인력으로 최대의 수익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일본, 대만에서 2100개가 넘는 호텔 및 숙박업체가 트리플라의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으며, 빠른 성장세를 증명하듯 2022년 11월 일본 증권거래소 JPX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다(JPX: 5136.T). 현재 대만에 이어 한국에 진출하며 아시아 시장 사업 확장을 위해 도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