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가 지원한 스타트업 34개사가 2023년 미국 라스베가스 국제소비자가전박람회(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 혁신상 48개를 수상했다. 2021년 수상 실적(29개사) 대비 올해 5개사가 혁신상을 더 받았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는 그해 처음 출시된 제품 중 기술성, 디자인, 혁신성이 뛰어난 제품에 CES 혁신상을 수여하고 있다. KOTRA는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에 필요한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수상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 KOTRA 지원으로 CES 최고혁신상을 받은 인공지능(AI) 반려동물 생체 인식 스타트업 A사 대표는 “몇 년에 걸쳐 진행하려고 했던 해외 진출 계획들이 CES 혁신상 효과로 단기간에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A사는 올해 7월 4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
CES 2023 혁신상 4개를 수상한 인공지능 메드테크(Medtech) 스타트업 대표 B씨는 “이번 수상은 한국이 메드테크 강국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KOTRA를 통해 혁신상 수상 전략과 노하우를 배운 덕분에 수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CES 2023 혁신상의 신청 분야는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앱(Software & Mobile Apps),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 가전제품(Home Appliances) 등 총 16개이다. 이 가운데 한국 스타트업은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앱 분야에서 10개,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10개를 수상했다.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는 △AI 피부 분석 시스템 △AI 초음파 내시경 영상 분석 솔루션 △스마트 성장 관리 솔루션 등의 제품이 수상했다.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앱 분야에서는 △AI 3D 오디오 솔루션 △ 대화형 가상 인간 △AI 시선 추적 솔루션 등 제품이 수상했다.
코로나19 이후 CES 혁신상 수상 제품의 눈에 띄는 특징은 ‘헬스케어’와 ‘AIoT (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이다. 실제로 이번 수상 제품 가운데 약 44%에 해당하는 21개가 헬스케어 제품이다. 대부분의 수상 제품이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이 결합된 AIoT 형태인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세계 시장에 처음 출시하는 제품과 기술로 CES 혁신상을 받은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입증받은 것”이라며 “스타트업이 공신력 있는 레퍼런스를 확보해 해외 진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OTRA는 혁신상 수상 기업을 대상으로 홍보 영상 촬영과 롯데하이마트 판촉전, 해외 파트너 화상 상담 등 후속 마케팅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