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가 출간됐다
서울--(뉴스와이어)--이은콘텐츠의 출판 브랜드 이은북이 미디어 트렌드 전문서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을 출간했다.
이은북은 매년 앞서가는 미디어 트렌드를 ‘유튜브 트렌드’ 시리즈를 통해 소개해왔다. 이번에는 더 빠르고 다양하게 변하는 미디어 시장에 맞춰 유튜브 트렌드 시리즈를 더 풍부하고 새롭게 보완해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으로 재탄생시켰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은 유튜브뿐 아니라 소셜 미디어의 지각 변동부터 유튜브 동영상, 숏폼 트렌드, OTT의 ‘TV화’ 현상, 그리고 게임과 콘텐츠 IP 산업까지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하고 역동적인 변화를 단 한 권으로 정리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슈가 계속 오르내린다. 넷플릭스는 앱 내에 게임을 론칭했고, 광고 모델을 도입한다. 유튜브는 음악과 방송 프로그램을 모두 빨아들였다. 이제 방송사들은 유튜브까지 고려하며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 게임 캐릭터들은 마치 살아있는 듯한 3D 모습으로 영화화가 됐으며, 웹툰과 웹소설을 모티브로 영화나 미니 시리즈 제작은 물론, 게임도 만들어지고 있다. 이 모든 콘텐츠는 상품으로 확장돼 새로운 커머스 사업을 만들어 낸다.
연일 뉴스를 만들어내는 테크 기업들과 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들의 모습을 보면 진짜 21세기형 신산업이 태동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익숙해진 이런 모습들은 비즈니스 지형도도 바꾸고 있다. 그리고 이 비즈니스는 전 세계를 무대로 한다. 한국에서 만든 드라마가 OTT를 통해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듯, 한국인 유튜버가 찍은 영상이 전 세계 사람들의 댓글을 불러오듯, 디지털 세상은 지역의 경계선을 허물었다.
시장이 커지니 도전하는 선수도 늘어났다. 어느새 인플루언서는 웬만한 스타 못지않은 완판의 경쟁력을 자랑한다. 이제 광고를 하려면 인플루언서를 섭외해야 한다. 이전에는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하던 인플루언서들이 이제는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하기 시작했다.
7월 롤(LoL)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가 열린 강릉은 입구부터 게임을 보러 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미 롤드컵은 월드컵 못지않은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게임은 더 이상 단순한 오락이 아닌, 나와 친구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됐고, 함께 응원하는 스포츠가 됐다. 어느새 중년이 된 어른들은 자신의 약한 레벨을 올리기 위해 현질로 아이템을 구매하며 레벨업의 묘미를 맛본다.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미디어 산업은 점차 콘텐츠로 연결되고 있다. 웹소설과 웹툰 작가는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작품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가 수입을 올리고 있다. 캐릭터는 굿즈로 만들어지고, 팬덤이 생긴 작가는 기존 베스트셀러 작가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올리며, 콘텐츠 화수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미 이를 눈여겨본 테크 기업들은 본격적으로 콘텐츠 IP 사냥에 나섰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은 이렇게 변화한 디지털 현장에서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분야별로 날카롭게 분석한다.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정통파로 불리는 6명의 전문가들은 각기 다양한 안목으로 변화의 방향과 의미를 진단한다. 때문에 이 책은 디지털 및 미디어 종사자뿐만 아니라, 새 마케팅 방향을 고민하는 브랜드와 앞으로 산업의 변화와 그 안의 기회를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왜 인스타그램과 카다시안 자매가 싸웠는지, 중국 게임 회사들이 전 세계 게임사들을 사들이며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지, 드라마 출연진들을 주인공으로 왜 또 다른 예능을 만들어내는지, 신서유기의 신묘한 굿즈는 매번 완판되는지 이해가 안 간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보길 바란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은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온라인 서점에서 예약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