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트렌드 키워드
서울--(뉴스와이어)--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문 컨설팅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 발표했다.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키워드는 △(전략) 비즈니스모델 확보 △(조직) 온오프라인통합조직 체계 강화 △(추진 체계) 현업 부서 주도 전략 추진 △(역량 강화) 디지털 생태계(Ecosystem) 강화 △(추진 범위) 엔드투엔드(End to End) 연결 △(테크 활용) 가치사슬(Value Chain) 최적화 중심 디지털 테크 고도화 △(데이터) 고객 경험 강화 마이데이터 활용 △(서비스) 끊김 없는 온디맨드 서비스 체계 구축 △(채널) 멤버십 기반의 옴니 채널 마케팅 재정의 △(성과 관리) DX 성과 측정 핵심 지표 설계다.
2023년에는 기업들이 기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역량 강화 및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 단계를 넘어 확보된 역량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중점을 두고,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공적으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려면 기존 온오프라인으로 분산된 형태의 조직이 아닌, 온오프라인 통합조직 체계로 조직 체계가 정비돼야 하며, 디지털 혁신 전문가 조직인 CoE (Center of Excellence) 중심의 프로젝트 추진이 아닌, 현업 부서들이 주도적으로 빠르고, 유연하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경쟁 구도에 대응하려면 기존 내부 역량 강화를 벗어나 이업종 및 테크 스타트업 과의 적극적인 제휴 및 협업, 오픈 플랫폼 구축, M&A 등을 통한 디지털 생태계 강화도 모색해야 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같은 기존 디지털 기술 활용은 운영 효율성보다는 백엔드(Back End)부터 프런트엔드(Front End)까지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한 통합 연결(End to End) 및 고객 여정 전반의 가치사슬 최적화를 위한 테크 고도화가 이뤄져야 한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 트래픽에 초점을 맞춘 월 활성 사용자(MAU) 같은 허무 지표가 아닌 고객 경험 강화, 프로세스 전환, 디지털 수익화를 측정할 수 있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핵심 성과 지표도 마련해야 한다.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분석한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는 2023년은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 전략 추진에 따른 투자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한편,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10대 트렌드 키워드 발표 내용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전문 채널인 디지털보난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개요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혁신 및 전략 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디지털 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 플랫폼, 옴니 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