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 융칭 루오 경영학 석사·의학사 학위
베이징/더햄, 노스캐롤라이나--(뉴스와이어)--의학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워 공중 보건에 큰 부담을 지우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혁신적 방법을 개발하는 다국적 기업 브리 바이오사이언스(Brii Biosciences, 이하 ‘브리 바이오’)가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로저스 융칭 루오(Rogers Yongqing Luo)를 브리 바이오 사장 겸 중화권 총괄 매니저로, 안캉 리(Ankang Li)를 브리 바이오 최고재무책임자로 각각 임명했다. 로저스 융칭 루오는 경영학 석사·의학사 학위를 받았고, 안캉 리는 공인재무분석사(CFA)와 철학·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두 사람 모두 상하이를 주 무대로 활동하고 있다.
루오 박사는 앞으로 브리 바이오의 중국 사업에서 중차대한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미국 사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또 중국 칭화대학 및 선전 제3 인민병원과 맺은 파트너십을 진두지휘해 중국에서 코로나19 항체 요법을 개발·제조·상용화할 계획이다. 회사 재무 및 거래, 재무 보고 및 회계, 내부 통제 및 감사도 책임진다.
브리 바이오의 최고경영자인 즈 홍(Zhi Hong) 박사는 “루오와 리 박사를 영입함으로써 임상 연구를 진척시키고 성장을 가속화하며 새롭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중국 및 세계 의료 시장에 대비할 수 있게 된 만큼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루오 박사는 엄청난 과학 지식과 뛰어난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환자 치료에 대한 상업적 이해도가 높다. 리 박사는 많은 재무 자격증을 취득해 과학적으로나 법적으로 검증을 마친 인물인 만큼 브리 바이오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브리 바이오의 성장에 결정적 시기인 지금과 같은 때에 그들의 전문 지식과 에너지를 십분 활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루오 박사는 “중국 의료계가 시급히 요구하는 바에 부응하고 전 세계 공중 보건을 뒷받침하기 위해 헌신하는 브리 바이오에 합류해 기쁘다”며 “중국 의료 시장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비해 국가적 · 지역적 · 지방 차원에서 깊은 안목과 파괴적 접근 기술, 새로운 구매 및 건강 관리 체계 전략을 갖춘 기업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에 있어 성공을 거두고 싶은 것뿐만 아니라 인민과 사회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하고 싶어 브리 바이오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루오 박사는 의료 산업계에서 25년여간 경험을 쌓았다. 그는 브리 바이오에 합류하기에 앞서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s)에서 글로벌 부사장 겸 중국 총괄 매니저로 활동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에서 4년간 근무하며 개발 및 규제 검토, 8대 혁신 제품 출시, 유통망 확보 등을 진두지휘해 중국 내 입지를 단단히 다졌다. 또 과학과 상업화, 환자 접근을 망라하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로슈 차이나(Roche China)에서 부사장으로 일하며 종양 치료제에 대한 환자의 접근 전략을 새롭게 선구적으로 제시했다. 또 노바티스 노스 차이나(Novartis North China)에서 총괄 매니저로, 스위스에 위치한 노바티스 글로벌 본사에서 마케팅 부책임자로 근무한 바 있다. 루오 박사는 중국 중난대학 상아의대에서 의학 교육을 받았고 상하이 ‘성 누가 병원(St. Luke’s Hospital)’에서 3년간 외과 의사로 활동했다. 중국 유럽 국제 비즈니스 스쿨에서 EMBA 학위를 취득했다.
리 박사는 “전 세계의 심각한 보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하는 브리 바이오와 회사의 전염병 파이프라인에 감명을 받았다”며 “또 다국적 연구 기업들과 협력해 획기적인 혁신과 통찰력에 집중하는 기업가적 단결심을 가진 브리 바이오로부터 영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브리 바이오의 일원이 돼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재무 조직을 이끌어 브리 바이오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리 박사는 투자 은행과 사업 개발, 법적 거래, 생물 의학 연구 분야에서 10년여간 경험을 쌓았다. 브리 바이오에 합류하기에 앞서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Biopharmaceuticals)에서 최고재무책임자로 활동하며 재무·법인 전략을 개발하고 예산을 배치했다. 턴스 파마슈티컬스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에서 법인 금융 개발부 전무이사를 역임하며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의 투자 은행 업무를 총괄했다. 또 ‘머크 아시아 퍼시픽 이노베이션 허브(Merck Asia Pacific Innovation Hub)’에서 근무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라이선스 거래 및 사업 개발을 관장한 바 있다. 이전에는 유명 법률 회사인 데이비스 포크 앤 워드웰(Davis Polk & Wardwell LLP)과 롭스 앤 그레이(Ropes & Gray LLP)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며 고객들에게 금융 시장 및 인수합병 거래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의 업무 경력은 솔크 연구소에서 생물의학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시작됐다. 리 박사는 시카고법대에서 법학 박사 학위, 베일러의과대학에서 생의학 박사 학위, 싱가포르국립대학에서 이학 석사 학위, 푸단대학에서 생화학 이학 학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국제재무분석사 자격도 취득했다.
브리 바이오사이언스 개요
브리 바이오사이언스(브리 바이오)는 파트너십과 최상의 연구개발, 파괴적 디지털 및 데이터 통찰력의 적용을 바탕으로 혁신적 약물을 개발하고 전달함으로써 환자가 필요로 하는 바를 제공하고 공중 보건을 개선하는 데 매진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중화 인민 공화국과 미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브리 바이오는 변혁적 약물을 환자에게 전달하는 다리 역할을 하고 파트너들의 획기적 성장을 견인하며 전 세계 환자들의 공중 보건과 복지 개선에 일조하는 혁신 엔진을 구축하고자 한다. 브리 바이오는 전염병이나 중추 신경계 질환 등 공중 보건에 큰 부담을 지우는 질병들을 치료할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브리 바이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briibi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91700581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