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이 1월 28일 한국교육개발원 중회의실에서 한국이민정책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임동진 한국이민정책학회 회장,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진천--(뉴스와이어)--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고영선)과 한국이민정책학회(회장 임동진)는 2026년 1월 28일(수) 오전 11시 한국교육개발원 중회의실(2층)에서 양 기관의 기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이주배경학생 및 외국인 유학생 증가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양 기관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 체계를 구축해 관련 연구 및 사업을 공동 추진함으로써 학문적 발전과 정책 개발, 현장 지원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본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주배경학생 및 외국인 유학생의 학습·적응·진로·정주 및 교육격차 해소와 관련한 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 수행 △교육 지원 정책 및 진로·취업 연계 정책 추진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교육 자료 및 콘텐츠 개발·운영 △교육-이민정책 연계, 유학생 취업·정주 및 2단계 이민정책 관련 공동 세미나·포럼·워크숍 개최와 연구 성과 공유·확산 △교육·이민·사회통합 현안 대응을 위한 기타 협력 사항 등에 대해 상호 협의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고영선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주배경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을 둘러싼 교육 환경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정책 연구와 현장 지원을 연계하는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관련 정책 개발과 교육 현장 지원 강화를 위해 한국이민정책학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5년 창립 53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